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기자본이익율(ROE)가 왜 중요할까?

주식공부

by 양이남편 2024. 4. 11. 23:21

본문

728x90
반응형

자기 자본이익률(ROE(Return On Equity))가 왜 중요할까?

 

워런 버핏은 가치투자의 기준 중 하나로 ROE를 지목했습니다. 그럼 자기 자본이익률(ROE(Return On Equity))은 왜 중요할까요?

자기자본이익율(ROE(Return On Equity))는 높을수록 좋은 회사라 볼 수 있습니다. 

 

 

자기자본이익율(ROE(Return On Equity))은 무엇일까요?

자기자본이익율(ROE(Return On Equity))이란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얼마의 이익을 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자본총액이 1억원을 가진 기업이 있습니다.

이 기업이 영업을 열심히 활동하여 5천만 원을 벌었다고 봅시다.

그럼 자기자본이익율(ROE(Return On Equity))은 50%가 됩니다.

 이 기업의 자본총액이 1억5천만원되었습니다.

 

그럼 다음 해에 자기 자본이익률(ROE(Return On Equity)) 50%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7천5백만 원을 벌어야 자기 자본이익률(ROE(Return On Equity)) 50%가 유지가 됩니다.

이 기업이 7천5백만 원의 영업이익을 벌었다고 합시다.

 

 

그럼 다음 해는 이 기업의 자본총액이 2억 2천5백만 원으로 자기 자본이익률(ROE(Return On Equity)) 50% 유지를 위해

1억 1천2백50만 원을 벌어야 자기 자본이익률(ROE(Return On Equity)) 50%가 유지가 됩니다.

 

이와 같이 자기자본이익율(ROE(Return On Equity))은 회사자본이 복리로 성장하는 비율을 나타냅니다.

즉, 기업의 성장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반응형

ROE와 같이 주요 기준은 무엇이 있을까요?

주가순자산비율(PBR(Price to Book Ratio))은 자본총액에 비해 시가총액이 얼마나 고평가 되었는지를 나타낸 지표입니다.

ROE와 같이 회사 가치를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 중 1가지입니다.

 

주가순자산 비율(PBR(Price to Book Ratio)의 사전적 의미 :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BPS(Book value per Share))로 나눈 시장가치비율로, 기업의 순자산에 대해 1주당 몇 배 거래되고 있는지 측정된다.

 

주가순자산비율(PBR) = 주가 / 주당순자산가치(BPS) = 시가총액 / 순자산

 

주식 투자 시 이용하는 방법

 

자기 자본이익률(ROE(Return On Equity))는 높을수록 좋은 회사라 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 시중금리보다 높아야 투자가치가 있는 회사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시중금리보다 낮으면 회사에 투자하는 것보다 은행에 예금하는 것이 이자가 더 높기 때문입니다.

 

가치투자의 기준 중 하나로 자기자본이익율(ROE(Return On Equity))가 높으면서,

주가순자산비율(PBR(Price to Book Ratio)가 낮은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이 알려져 있다.

 

이는 단순히 PER이 저평가된 기업에 투자하는 것과 동일하다.


자기자본이익율(ROE(Return On Equity))가 주의점!

세계적으로 유명기업들은 자기자본이익율(ROE(Return On Equity))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PPLE(APPL) 145%, Microsoft(MSFT) 49% 코카콜라(CO) 46.2%이다.

이와 같이 자기자본이익율(ROE(Return On Equity))를 나타냅니다.

 

 

그럼 자기자본이익율(ROE(Return On Equity))은 무조건 좋은 것일까요?

 

비유동자산이 필요 없는 기업의 경우 지속적인 배당과 자사주 매입으로 ROE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S&P 자기 자본이익률(ROE(Return On Equity))는 2020년 기준 720%에 이르었습니다.

무디스는 자사주 매입으로  자기자본이익율(ROE(Return On Equity)) 199.4%에서 -2686%으로 떨어진 적도 있다고 합니다.

 


 

요약

자기 자본이익률(ROE(Return On Equity)) 은 기업의 성장성을 나타내는 지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가순자산비율(PBR(Price to Book Ratio) 은 1주당 순자산의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는 지표입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